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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cument/Hwp

한글 문서 공유 방법(오피스 커뮤니케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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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여러명이 같은 문서를 작업 할 경우 버전관리, 충돌, 취합이 귀찮은 작업입니다. 한글에서도 공유 기능을 통해 참여자들이 동시 작성이 가능한 기능이 있어 소개합니다.

한글 2018 이후 버전에서 지원하며, 공유 시 버전이 맞지 않는다고 뜰 경우 한글 업데이틀 통해 버전을 올려서 사용하세요.

 사용법

공유할 문서를 엽니다. 

편집의 "오피스 커뮤니케이터"를 눌러 줍니다.


오피스 커뮤니케이터를 사용하기 위한 계정정보를 입력해야 됩니다.
'한컴스페이스 계정 없이 시작'을 눌러 줍니다.


1. 나의 문서를 공유해서 사용할 경우 '협업 시작' 버튼을 눌러 줍니다.

오피스 커뮤니케이터가 처음이라면 '내 메일 주소' 설정이 필요합니다.
우측 상단의 * 버튼을 눌러 계정정보를 설정합니다.



1-1. 메일 미연동 시 
      이름과 본인 이메일을 작성합니다.   

1-2. 내 메일 주소로 초대
      SMTP를 설정하여 사용자를 초대시 등록된 메일로 초대 메일이 발송됩니다.

사용자 초대 방법

아래 + 버튼을 눌러 사용자를 추가하고 사용자의 메일을 작성합니다.

다시 협업 초대 화면으로 이동하여 등록한 사용자를 선택하고 협업 초대 버튼을 누릅니다.
SMTP를 설정하면 사용자 계정으로 초대 메일이 발송되며, SMTP를 설정하지 않았을 경우

사용자 목록에서 접속키를 누르면 사용자별 접속 키가 클립보드에 저장됩니다.
해당 키를 접속할 사용자에게 보내줍니다.


2. 내가 다른 사용자의 문서에 접근하여 수정할 경우 '협업 참여'를 눌러줍니다.

받은 접속 키를 입력후 협업 참여를 눌러 줍니다.


접속된 화면입니다.

문서 소유자인 master와 공유 사용자인 test사용자 모두 동시 수정이 가능하며, 우측에 협업 상황을 통해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후기


장점 : 문서 공유 기능을 사용하여 동시 작업이 가능하며, 문서 취합에 대한 번거로움이 줄어 듭니다.

단점 : 문서 소유자가 공유 시 문서를 계속 열고 있어야 됩니다.
         폴더 단위로 공유가 안됩니다. 문서 하나 하나 마다 공유 설정을 따로 해야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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