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데이터베이스를 사용 중 엑셀로 관리중인 데이터를 DB에 입력하거나, 데이터 입력 시 CSV로 등록이 안될 경우 직접 스크립트를 만들어서 작성해야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쿼리만드는데 능숙하신 분들은 쉽게 만들지만, 초보 개발자 및 Insert 작업 시 바로 복구할수 있는 Delete 쿼리, 확인할 수 있는 Select 쿼리 3종을 같이 만들어 사용 할 수 있도록 엑셀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양식 다운로드
엑셀 메크로 형식(xlsm)으로 된 양식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 메크로 파일이라 바이러스 위험이 있다고 경고가 뜰수도 있습니다.
사용법
양식 파일 첫번째 시트 '0. 사용법' 을 참고하세요
1. 설정 시트의 테이블명에 스키마명.테이블명 형식으로 입력
2. 데이터입력 시트 첫줄에 입력 테이블의 컬럼 정보를 입력합니다.
* 데이터타입이 숫자, Date 타입일 경우 셀 색상을 변경하여 사용합니다.
데이터입력 시트에 입력할 데이터를 기입합니다.
3. Insert Script 에서 아래 빨간색 부분을 입력범위에 맞게 수정
SUBSTITUTE( CREATE_QUERY('1. 설정'!$B$1,'2. 데이터입력'!$A$1:$H$1, '2. 데이터입력'!A2:H2), "''", "NULL")
테이블 컬럼 수를 고려하여 범위를 설정한다. 즉 데이터입력 시트에 입력된 범위 만큼 영역을 지정한다. 기본 예시로 작성된 항목은 H열까지 기입되어 있으니 A1:H1, A2,H2로 입력
Delete, Select 쿼리는 PK 영역을 지정합니다.
4. Delete Script 에서 아래 빨간색 부분을 PK영역에 맞춰 작성
SUBSTITUTE( CREATE_DELETE_QUERY('1. 설정'!$B$1,'2. 데이터입력'!$A$1:$C$1, '2. 데이터입력'!A2:C2), "''", "NULL")
테이블 컬럼 중 PK인 컬럼을 고려하여 범위를 설정한다. 기본 예시로 작성된 항목은 A열~C열까지 PK로 되어 있어 A1:C1, A2,C2로 입력
5. Select Script 에서 아래 빨간색 부분을 PK영역에 맞춰 작성
SUBSTITUTE( CREATE_SELECT_QUERY('1. 설정'!$B$1,'2. 데이터입력'!$A$1:$C$1, '2. 데이터입력'!A2:C2), "''", "NULL")
테이블 컬럼 중 PK인 컬럼을 고려하여 범위를 설정한다. 기본 예시로 작성된 항목은 A열~C열까지 PK로 되어 있어 A1:C1, A2,C2로 입력
'DB > ora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라클 DB 주기적으로 덤프하기 (1) | 2024.09.24 |
---|---|
SYS 계정 패스워드 변경 (0) | 2024.08.20 |
오라클에서 Unix Timpstamp 조회 (0) | 2016.11.29 |
시퀀스 현재 값 확인 (1) | 2011.11.14 |
오라클 alert log 경로 보기 (0) | 2011.06.08 |